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시아

아시아

제목 필리핀이사 후 생활에 도움되는 정보 전화신청, 주택등 관련정보
지역 필리핀
전화 신청
임차인은 임차주택에 이미 가설되어 있는 전화선을 사용하므로 별도 전화 번호 신청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신규 전화개설은 기간통신업체인 PLDT(Philippines Long Distance Telephone)에 하게 되나 많은 시일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Globe Telecom 등 타 Land Line Telephone 전화를 신청하는 것이 비교적 단시간에 전화를 가설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는 신분 증명, 청구지 주소 증명, 소득 증명을 위한 세가지 서류가 필요하다.
외국인의 경우, 신분 증명을 위한 서류는 현지 운전면허증, 외국인 카드(i-Card) 또는 여권 복사본 중 하나를 제출하면 된다.
청구지 주소 증명 서류는 신용카드, 신용카드 청구서, 전기요금 청구서, 임대차계약서, 현지 운전면허증, 또는 고용증명서 중 하나를 제출하면 된다.
소득 증명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청구지 주소 증명을 위한 서류와 현지 운전면허증을 제외하고는 모두 같다.
그러므로 청구지 주소와 소득 증명을 위해서는 청구지 주소 증명에 필요한 서류 중 두가지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주택임차 및 비품구입
임차대상 주택의 유형에 따라 비품구비 여부가 다르므로 자신이 소유한 비품을 감안하여 주택임차 시 Furnished 여부를 체크하여 임차하는 것이 좋다.
필리핀은 단독 주택의 경우 Unfurnished가, 아파트(콘도미니엄으로 통칭)의 경우 Semi- Furnished가 일반적이다.

가구나 비품을 살 경우 대부분 제품이 수입품이어서 매우 비싸며, 재고를 보유하지 않는 상관행 때문에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기가 여의치 않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 구입
필리핀은 한국에 비해 전반적으로 자동차 가격(신형/중고차)이 비싼 편이다. 그중 일본과 한국차가 현지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데 현지인들은 혼다, 토요타, 현대자동차 차량을 가장 선호한다.
차량 관련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자동차 구입 시에는 정규 자동차 대리점을 통하는 것이 안전하며 브로커를 통해 차량을 구입할 경우 또는 중고차량을 구입 할 경우에는 가까운 LTO(Land Transportation Office)를 통해 관련 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LTO에서 발행하는 서류에는 OR(Official Receipt)과 CR(Certificate of Registration)이 있다.
특히, 중고차를 구입하게 될 경우 기존 차량 소유자의 신분, 차량의 상태, 마일리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며, 태풍 및 홍수로 인한 침수가 잦기 때문에 차량의 침수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차량과 관련한 필수 서류(OR, CR, 거래서류)는 반드시 따로 보관하여야 하며, LTO를 통한 차량등록은 기관 사정에 따라 짧게는 1 주, 길게는 2주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어 인내가 필요하다.

은행을 통한 오토론(차량 담보대출) 구입은 배우자가 현지인일 경우 또는 사업체에 한에 가능하며 구입 시에는 최소 차량가격의 10~ 30% 가량을 납부한 후 차액에 대해 새 차의 경우 1- 6년, 중고차는 1- 4년의 납부 기한에 따라 7~ 40% 의 이자율이 적용된다. 이자율이 높으므로 자금 여유가 있는 경우 일시불 구입이 훨씬 유리하다.

운전면허 취득
필리핀은 국제교통협약 가입국이므로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 운전 면허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실제 현지의 교통단속반(MMDA)의 경우 잘 모르고 오히려 벌금을 요구 할 수 있다.
필리핀에서의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신규발급인데 이 경우에는 새로 운전면허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보고 발급을 받게 된다.
외국인의 시험 응시 자격은 다음과 같다.

ㅇ 만 17 세 이상
ㅇ 필리핀에 거주한 지 1 개월 이상
ㅇ Student Permit 받은지 1 개월 이상
ㅇ 비자의 남은 기간이 최소 5 개월 이상 (학생비자, 워킹비자, 은퇴비자 등. 그러나 관광비자는 응시 불가능)
    한국 운전면허증 소지 시에는 한국 면허증 공증을 받은 뒤 LTO(Land Transportation Office) 에서 현지 면허증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한국 운전면허증 번역 공증 시에는 다음과 같은 구비서류가 필요하다.

ㅇ 공증신청서 (한국운전면허) 1 부
ㅇ 한국 운전면허증 번역문 양식 2 부 작성
ㅇ 번역인증서 1 부
ㅇ 여권 (사진면, 입국스탬프면, 필리핀 비자면) 복사 각 2 부
ㅇ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 및 복사 2 부
ㅇ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자필위임장 및 대리인 여권사본 1 부(수수료: 180 페소, 1 일 소요)
공증을 우편으로 받고자 하는 경우 우편반송료 150페소가 필요하며 운전면허증 및 여권의 사본만 필요하다.
공증 담당자 연락처는 다음과 같다.
ㅇ 주소: 122 upper mckinley road, mckinley town center, fort bonifacio Taguig city 1634
ㅇ 담당: 김미정(MS. KIM MI JUNG)
ㅇ 전화: 2-856-9210 내선 260 번

은행구좌 개설
필리핀에서는 달러화 및 현지화 계좌가 모두 필요하므로 2개 계좌를 동시에 개설하는 것이 좋으며, 거래의 편의를 위해서는 지점이 많은 대형은행(UNIVERSAL BANK 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계좌개설을 하게 되면 임차료 등의 고액 경비나 공과금, 현지직원 급여 등을 회사 수표나 개인 수표를 이용해서 지불할 수 있어 편리하며 Crossed Check의 경우 도난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현금 인출은 현금자동 인출기(ATM)용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편리하다.

계좌 개설 시에는 여권과 소형사진 2매(은행 지정양식 부착용으로 대부분 1cmx1cm 또는 2cmx2cm 사이즈), 계좌 분류에 따라 정해진 최소 입금 금액을 지참해야 하며 관광비자만 발급받은 상태로는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므로 방문 목적에 맞는 비자 수속을 마치고 비자 사증을 발급받은 후에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신규계좌 개설 시에는 최소 은행마다 적게는 P2,000(50 USD) 에서 많게는 P10,000(250USD)의 디파짓이 요구되며 최소 예금액을 유지하지 않으면 ATM카드 이용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