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시아

아시아

제목 싱가폴생활 기본에티켓
지역 싱가폴
복장
연중 고온 다습하므로 간편한 여름 복장이 일반적이다. 와이셔츠, 양복 바지에 넥타이를 매면 정장으로 무난하다.
단, 공식적인 파티나 대형 이벤트 같은 경우에는 자켓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대부분의 큰 건물과 대중교통 수단, 전시회장 같은 곳에서는 에어컨이 강하게 작동하고 있으므로 긴 팔 와이셔츠나 카디건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갑작스럽게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휴대용 우산을 구비하는 것이 좋다.

인사
국제적인 비지니스 도시인 만큼 일반적인 에티켓을 따르면 큰 무리가 없다. 단 인종별로 나타나는 특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중국계의 경우 악수로 시작하는 일반적인 서구식 비지니스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목례도 가능하다.
말레이 계열의 경우, 여성이 먼저 손을 내밀었을 경우를 제외하고, 이성과는 악수를 하지 않는것이 일반적이며, 인도계일 경우도 이성끼리는 악수보다는 고개를 숙이며 인사한다

선물
선물 역시 인종별로 차이점이 나타나는데, 중국계의 경우 가위나 칼 등은 절교를 의미하고 꽃, 시계, 손수건 등도 장례식과 관련된 이미지이므로 피해야 한다.
선물포장은 빨간색, 핑크색, 노란색이 좋으며, 흰색, 파란색, 검은색 계열은 피해야 한다. 기
본적으로 홀수보다는 짝수를 선호하며 8은 행운이나 재산, 9는 장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숫자이다.

말레이 계열의 경우 술을 선물해서는 안되며, 남성이 여성에게 선물을 할 경우 오해를 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보통 만날 때보다 떠날 때 선물을 준다.
흰색은 죽음을 상징하기때문에 포장으로 좋지 않으며 빨간색이나 녹색을 사용하며, 돼지, 왼손 사용 등에 대한 이슬람 문화권의 기본적인 상식을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인도 계의 경우, 집에 초대를 받았을때는 반드시 선물을 준비하며 초콜릿이나 인도과자가 무난하며 소와 관련된 제품 선물은 금기이다.
흰색이나 검은색보다는 붉은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등 밝은 원색계열로 선물을 포장하는 것이 좋다.

약속
업무상 상대편을 방문해야 할 경우, 미리 방문 사유, 일정 등을 조율하고 확답을 받은 후 방문해야 하며, 시간엄수는 필수적이다.
특히 물류, 외자유치,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는 기업 혹은 인사들이 많기 때문에 약속없이 불쑥 방문하는 것은상당한 실례이며, 미팅 자체가 불가능 할 가능성이 높다.
미팅을 하게 되면 부수적인 이야기는  길지 않고, 업무에 관한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업무 진행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진행된다.

식사
개인 사생활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저녁식사 약속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점심식사 약속이 무난하다.
처음 만나는 상대일 경우 식사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식사는 어느정도 안면을 익힌 상태에서 제안하는 것이 좋다.
메뉴나 장소 선정에 있어 상대편이 채식주의자이거나 무슬림일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관련 내용을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문화적 금기사항
현지인들의 시간 관념이 철저하므로 약속 시간 엄수는 필수적이다.
오랫동안 영국의 지배를  받아온 영향으로 국민의 의식 구조가 서구화되어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도 매우 활발하다. 
많은 국가기관 및 기업에서 여성들이 활동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직장내에서도 중요직책을 맞고 있는 등 능력에 맞는 대우를 받고 있어 여성을 남성보다 낮게 보는 분위기는 찾아보기 힘들다.

동양적인 사고방식도 존재하여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에 대해 존경심을 보이며,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는 연장자나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 먼저 상대방을 소개한다.
하지만 젊은 층의 경우, 장유유서 개념이 상대적으로 희박하기 때문에, 어리다는 이유로 상대방을 가볍게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뇌물수수에 대해서는 엄격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어, 공무원들은 선물을 받는것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선
물을 주고받는 관행이 보편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선물을 주더라도 과다한 것보다는 간단한 기념품 등이 바람직하다.

싱가포르는 크게 중국계 74.1%, 말레이계 13.4%, 인도계 9.2%, 기타 3.3%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일찍부터 외국인 투자유치에 주력하여 다국적기업 및 지역본부가 많이 소재해 있으며,  외국인 거주 비율이전체 인구의 30%에 이른다.  
서울과 유사한 크기의 도시국가이면서 그 안에 다양한 민족과 종교, 문화가 융화되어 있는 흥미로운 사회가 싱가포르이다.
따라서 싱가포르에서는 만나는 사람의 민족 및 종교에 따라 해당 민족 및 종교별 역사/문화적 특이사항 및 금기사항들을 고려하여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