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시아

아시아

제목 이란의 관습및 기타 거래시 유의사항
지역 이란
이란이사후 알아보는 이란의 관습및 기타 거래 시 유의사항
 
- 문화적 배경 및 기질
이란은 2500년의 역사 속에서 매우 다양한 사회와 문화가 혼재해 있기 때문에 주변의 다른 아랍국들과는 다른 면이 많다.
유럽, 이슬람 등 다양한 문화가 융화되어 있는 이란은 그 자신이 주변의 아랍문화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페르시아 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강하게 나타내며 주변 아랍 국들과 동일시하는 것을 매우 굴욕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이란인의 기질은 두 가지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우호적이고 개방적이며 배짱이 두둑한 면이 있는 반면, 엄격한 종교율법에 따른 제약도 많다.
복장, 사교, 행정, 사법에 이르기까지 사회 각 분야에 이슬람적 요소가 깔려 있다.
종교에 기초한 상황은 신이 내린 것으로 간주하고 논박의 여지가 없다고 여기며, 종교 율법만이 유일한 법이다.
 
이슬람 혁명 이후 넥타이를 매는 것을 금하여 법원이나 관공서 출입 시에는 외국인의 경우도 풀 것을 요청하고 있다.
서구에서는 대화 시 눈을 마주치는 것이 상대방에 집중하고 있거나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지만 이란에서는 서로 다른 종족 간에는 피하는 것이 예절이다.
 
이란인은 매우 친절하고 예의가 바르나, 공적인 관계에서 지키는 예절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약속된 초대는 지체 없이 받아들이는 것이 좋지만 초대하는 측이 무안해 하지 않는 범 위 내에서 몇 번은 사양하는 것이 좋으며, 자기 집에서 거주하라거나 자동차를 내주는 것 등 평소 관계에 비추어 과하다 생각되는 호의는 이란 특유의 체면문화(터로프) 고민한 것임을 인지하고 정중히 사양하는 것이 좋다.
 
- 기타 상담 시 유의사항
전화 및 서신으로 일반적인 정보 교류 후 비즈니스상의 중요한 결정은 대부분 직접 대면 상담으로 결정되며, 특별한일이 없는한 기존 거래선과의 거래를 유지하는 성향이 강하다.
상담 시에도 개인적인 인사나 일반 사항에 대한 이야기가 주종을 이루어 한국 사람의 시각에서는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거래 협상이나 계약 시에는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공동의 이익 즉, 사회, 기업, 가족 등의 이익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협상에 임할 때는 개인적인 면보다는 공동의 이익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다.
최초 상담 시 이란 바이어들의 공통적인 요구 사항은 가격 인하이며, 이는 실제 가격의 알라신의 합리성 계산에 앞서, 되면 좋고 안 되면 그만이라는 인샬라 식의 사고에 기인한다.
 
이란인은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따라서 처음 대면할 때 작은 성의를 보일 수 있는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음.
선물의 종류는 한국 토산품 등이 적당하다.
 
보다 부드러운 상황에서 상담을 하기 위해, 식사를 같이하는 것도 좋다.
이란인은 외국 음식보다는 현지식당(양고기, 케밥 등)을 더 좋아하므로 참고하면 좋다.
 
이란은 이슬람 율법이 지배하는 나라로 상담 시 종교 및 내정에 대한 비판은 삼가야 하며 외국인(여성)의 경우도 헤잡(스카프)을 쓰는 등 이슬람 율법을 준수해야 한다.
2500년 역사의 페르시아 후예답게 문화 및 자국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므로 비판은 삼가는것이 좋다.
이란 관공서의 경우 일 처리가 다소 늦고 처리과정이 복잡하며 공무원에 대한 뇌물성 선물은 금하므로 주의해야 하나 조그만 선물은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태극 부채,  열쇠고리 등 한국을 상징하는 선물을 제공하는 것은 무방하다.
 
모든 것은 신에게 달려 있다는 인샬라 관습 때문에 매사에 느긋해 외국에 체류한 경험이 있거나 왕래가 잦은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약속 시간도 잘 지키지 않으며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란 사람들은 상술이 뛰어난 페르시아 상인의 후예라는 점을 잊지 말고, 비즈니스의 경우 모든 경우의 수를 따져서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소한 것일지라도 문서로서 증빙을 남겨 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