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내 > 핀란드
핀란드

핀란드는 헬싱키로 주재원, 유학소량이사 를 주로 많이 하는 도시입니다.


그밖에 외교관, 한국주재외교관이 본국으로 귀환하는 이사를 하기도 합니다.


핀란드의 주요도시는 템페레, 투르크 등 도시가 있으며, 핀란드해외이사는 메인항구인 헬싱키로 입항하여 이사통관절차를 거쳐 운송합니다.

핀란드이사 통관정보

통관절차

핀란드의 경우, EU 가입 이후 모든 통관절차를 EU 규정에 따르고 있기 때문에 이 나라만의 특징적인 통관절차는 없다고 할 수 있다.

EU회원국의 경우 역내 교역에 대해서는 아무런 규제가 없으나, 농산물의 경우 일부 규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출화물은 한국으로부터 직접 물건이 수입되는 경우, 현지 수입회사는 선박회사 및 항공사로부터 도착 통지서를 받게 되고 (D/O, Delivery Order 또는 Airway Bill), 보통 Forwarding 회사를 통해 통관하게 된다.

세관통관서류는 거의 동일하며, 통관 시 관세 및 부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수출화물일경우)

 

한국산이 독일이나 네덜란드 등으로 수출된 이후 이 물건이 핀란드로 다시 수입되는 경우 이미 모든 검사가 철저히 이루어진 상태이므로 어떠한 규제도 있을 수 없다.

다만, 이런 경우는 수출입 통계에서 한국에서의 수입이 아닌 독일 및 네덜란드로부터의 수입으로 집계된다.

따라서 EU 에 소속되어 있는 국가의 수출입통계를 확인할 경우 그 나라의 개별적인 통계와 더불어 EU 전체 통계를 함께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관의 종류

정식통관

수입통관

사전신고(Entry Summary Declaration): 수입품이 핀란드를 통해 처음 EU 권역 내로 들어오는 경우, 내역에 포함된 상품이 EU 영역에 도착하기 이전에 정해진 시간 안에 사전신고가 제출되어야 합니다.

수입품 운송 계약을 체결한 운송업자에 사전신고를 제출할 책임이 있고. 사전신고 내역은 핀란드 관세청 AREX 전자 시스템에 입력됩니다.


요약신고(Summary Declaration): 수입품이 다른 EU 국가로부터 항운/해운을 통해 핀란드까지 운송되는 경우 요약신고가 제출되어야 하며, 이 내역은 핀란드 관세청 AREX 전자 시스템에 입력되고. 관세사무소로 상품을 운송하는 자에게 요약신고 제출 책임이 있으며, EORI 번호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단, 사전신고와 더불어 상품도착보고까지 함께 제출한 경우에는 사전신고가 요약신고를 겸하게 되며, 따로 요약신고를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품도착보고(Arrival Notification and Presentation): 핀란드 항구 또는 공항으로 상품이 하역됨과 동시에 상품도착보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후 임시창고에 들어가는 상품에 대하여 전자 하역보고(electronic unloading report)가 관세청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핀란드이사 등 통관에 필요한 서류

통관에 필요한 선적서류

- 선하증권(Bill of Lading; B/L)

-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 포장명세서(Packing List)

- 여권

- 비자

- 거주증명서

- 취업증명서, 주재원 발령증

- 유학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