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내 > 우크라이나
europe

우크라이나(Ukraine)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는 오데사 항, 일리체프스크항 항구가 활성화가 많이 되어있으며 우크라이나이사 역시 이 두곳의 항구로 입항하여 해외이사 통관을 거쳐 각 도시별로 육로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이사는 비교적 통관이 잘 되는 국가로 주재원, 유학, 사업이민 등으로 이사를 하는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우크라이나이사 통관절차

이사물품이 항구에 도착한 후 즉시 통관절차를 밟을 수도 있고 일단 간이 검사절차를 밟은 후 최종 도착지에서 통관절차를 밟을 수도 있습니다.

통관절차는 수입신고 및 그 심사에서부터 시작하여 물품검사, 관세 및 부가세 등의 납부를 거쳐 물품을 반입하는 것으로 수속이 종결됩니다.

항만에서의 검사는 일단 항만담당 세관이 물품과 서류를 대조하여 이상 없이 도착했는지 여부만 체크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세관별로 세수입 목표를 할당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관은 세수입 실적을 늘리기 위해 불합리한 가격을 임의로 책정하고 이를 기초로 과세하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우크라이나 물류사정

우크라이나 흑해 연안에는 20 개 가량의 대중소 항구가 집중되어 있는데 오데사와 얄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항(강가 항구)으로는 드니프로와 다뉴브 항구가 대표적입니다.

 

수입신고

이사화물 신고는 보통 운송업체가 이사화물 화주의 위임을 받아 실시하고. 수입신고 시에는 수입 신고서와 함께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대외무역관리부서에서 발급한 수입허가증(필요 시)

-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및 포장명세서(PACKING LIST)

- 선하증권(BILL OF LADING) 또는 항공운송장(AIRWAY BILL)

- 우대관세율 적용대상국일 경우 원산지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해당국가)

- 거주 등록증, 주재원 발령장, 여권, 거주비자


물품 검사

세관에서는 인보이스 등의 각 항목별 내용에 대한 정확성 여부를 심사합니다.

물품검사는 보통 세관이 지정한 시간에 세관통제구역인 부두, 창고 등 지정된 장소에서 실시하며, 플랜트설비 등과 같이 세관이 지정한 장소에서 검사가 곤란한 물품에 대해서는 세관원을 현장에 파견해 검사하고. 물품의 검사 결과 수량이나 그 내용에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검사를 담당한 세관원이 그 내용을 문서로 작성해 화물수취인의 확인을 받습니다.


참고할 무역항 및 공항 개황

우크라이나에는 20여 개의 항구가 있는데 이 중 주요 무역항으로는 흑해 연안에 있는 오데사(Odessa), 일리체프스크(Ilichevsk) 및 유즈니(Yuzhny) 항구입니다.

이 3개 항구는 해상 화물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데사와 일리체프스크 항구는 대규모 컨테이너 취급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