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내 > 크로아티아
europe

크로아티아(Croatia)

크로아티아

크로아티아이사는 리예카, 스플리트, 자그레브, 자다르 등 도시로 사업, 주재원, 외교관, 선교사 등이 주로 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크로아티아해외이사로 입항하는 메인 항구는 리예카항, 이며 리예카 항으로 입항하여 해외이사통관을 하며, 각 도시로 육로운송을 통해 각 도시로 배송하고 있습니다.

크로아티아이사시 입항하는 주요 항구


RIJEKA (리예카)


크로아티아의 제1의 항구이자 제3의 도시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정기 화물선이 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테르담, 함부르크 항을 통해 해외이사짐을 운송합니다.



통관절차


일반 통관 절차 개요


크로아티아의 통관은 세계 무역 기구(WTO)의 규정을 따라가고 있으며, 특별한 제품에 대해서는 추가 서류를 원하는 경우가 있다.

통관 편의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현지 운송회사를 접촉, 지정하는 경우입니다.

개인이 직접 통관을 수행할 시 이사화물수입 면장 작성과 과세 측정서(필요 시) 발급 관련 세금을 납부하고 세관의 서류 검토 후 화물 검사(선택적)를 한 후 이사물품을 인수할 수 있습니다.

통관서류로는 관세부과를 위해 관세신고서, 수입품목 목록표, 송장, 선적서류, 원산지증명서, 통관에는 일반적으로 2일에서 5일 정도 소요된다.

통관면세 서류로는 상사주재원일 경우 투자업체 입증서류, 투자이민일 경우 투자장비 계약서, 외국인증명서, 수수료 납입증명서가 포함됩니다.



통관시 필요서류



- 관세 신고서 (면세자격이 안될시) - 포장 목록


- 원산지 증명서 - 과세 측정서(필요 시)


- 선적 서류 - 보험 증서(필요 시)


- 상업 송장 - VAT 지불 영수증(필요시)


상사주재원 비자, 유학비자, 거주증명서, 등


크로아티아의 경우 제품 수입 시, 수량 및 가격에 대한 언더 밸류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크로아티아 이사시 인보이스 작성등에 대해 언버벨류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적 항에 이사화물이 도착 후, 선사에 따라 목적 항에 7~14일정도 보세 지역에 무료 보관할 수 있으며, 도착일부터 1일씩 계산되고 통관 시 2~3일이 소요되므로 추가 비용을 감안하여 보세지역 무료 보관 가능 기간 이내에 통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품 검사


수입 면장 등의 서류를 작성하고 제 세금을 납부한 후 세관에 제출 시 물품 검사 여부를 세관에서 결정한다.

물품 검사의 경우 대부분 수량에 대한 검사가 대부분이며, 검사 여부도세관원의 판단에 따른다.

크로아티아 관세청에서 선정한 ‘과세 평가 대상’의 제품(주요 인증 제도 참조)의 경우 물품 검사가 주로 이루어지며 그 외의 경우는 문서상 언더밸류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검사를 반드시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