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내 > 스리랑카
아시아(asia)

스리랑카(SriLanka)

스리랑카

스리랑카이사는 콜롬보로 주재원, 선교사 등이 이사를 많이 하는지역입니다.

그 외 도시로는 누와라엘리아, 시기리아 등이 있으며, 주로 해외이사 로 스리랑카에 입항하는 항구는 콜롬보항 입니다.


콜롬보항에 입항하여 해외이사통관을 거친후 목적지 까지 운송합니다.

스리랑카 이사는 수출화물 통관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통관에 있어 별다른 어려움은 없으며. 수출화물의경우 BOI 관리기업들 중 BOI가 운영하는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들은 산업단지까지 컨테이너가 들어온 상태에서 세관직원의 입회 하에 통관검사를 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보통 항구에 화물이 도착한 통보를 선사로부터 받는 시점으로부터 약 2-3일이면 원부자재 통관을 완료하여 생산에 투입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스리랑카이사 등 산업단지에 입주하지 않은 현지 투자기업들은 항구에서 컨테이너를 공장까지 곧바로 들여오지 못하고 정해진 지역으로 들여온 후 세관의 입회 하에 전수조사를 함으로써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들보다 시간 및 비용이 더 소요된다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스리랑카 관세청의 수입담당부서는 콜롬보항의 해상화물과 카투나야케(반드라나이케) 국제 공항의 항공화물 통관을 담당하는 부서로 나뉘게됩니다.

수입서류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명된 세관신고서(CUSDEC: a Completed Customs Declaration)를 기타 수입관련서류와 함께 세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수입 관련서류는 케이스 별로 다르나 대체로 Delivery Order, Bill of Lading, 인보이스, 패킹 리스트, 원산지 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중고자동차의 경우는 영어로 번역된 자동차등록증 (Certificate of Registration), 수입라이센스(제출 요구 시) 등입니다.

스리랑카 세관은 특정 수입화물의 반출에 앞서 수입허가품목의 경우 관련 정부기관 (Import and Export Control Department, Sri Lanka Standard Institution, Health Department 등)으로부터 필요한 수입 승인을 획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이사통관은 다른 나라와 유사한 통관절차를 따릅니다.

그러나 이사짐, 샘플등 소량을 해상운송시 세관통관(Custom’s Clearance)은 개인이나 일반업체가 아닌 관세사가 있는 세관에 등록된 운송업체가 해야합니다.

스리랑카이사화물 입항은 콜롬보 항구로 입항하여 콜롬보 세관에서 스리랑카이사짐 통관을 거칩니다 콜롬보항은 인도양의 해양간선루트에 위치하고 있고 스리랑카의 중서부 해안에 자리 잡고 있는 수심이 깊은 양항입니다.

따라서 인도전역뿐만 아니라 파키스탄, 몰디브까지 운송되는 환적항으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또한 현재 콜롬보 항은 싱가포르항의 1/4수준인 4.5백만 TEU 처리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