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내 > 시리아
아시아(asia)

시리아(Syria)

시리아

시리아이사는 주재원 근무를 위해 이사하시는 경우가 대붑이며, 외교관, 한국주재 본국 귀국 등으로 시리아로 이사하시는 분들입니다.
시리아이사는 메인항구이며 최대 항구인 타르투스항 , 라타키아 항 이며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커스로 가시는 분들은 라타키아 항, 타르투스항 에서 해외이사 통관후 육로운송을 해야 합니다.

시리아이사 통관정보

시리아의 물가는 한국에 비해 저렴한 편이나 전기·전자제품은 관세가 높아 한국보다 비싼편이고, 가구도 쓸 만한 것을 사려면 상당한 가격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 한국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가구 및 전기・ 전자제품 등 살림살이를 가능한한 모두 가져오는 것이 유리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살림살이를 모두 가지고 오는 경우 통관 및 운송에 별 문제가 없고, 현지에서 새로 구입하는 경우에도 전혀 문제가 없으므로 아래와 같은 현지 사정과 본인의 재정 상황 등을 감안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사화물 통관은 현지 대한글로지스 Partner社의 안내를 충실히 따르면 통관 및 화물수령에 큰 문제점은 없으며, 선박 도착 후 통상 1~2주 후에는 화물을 수령할 수 있다.

현지Partner社에서 세관 통관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하여 가져오며, 동 서류들에 본인 서명으로 확인하는 이외에 특별히 요구하는 사항은 없습니다.

개요

시리아의 통관절차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일반적인 절차를 따르며, 필요 서류는 신청서, 인보이스 원본, 선적서류, 공급자증명과 국제인증서로 적합 인증서(CoC, Certificate of Conformity) 및 가격과 원산지에 대한 감정 확인 보고서(VOR, Validation Opinion Report)등이다.

이밖에 이사화물외 수입승인이 필요한 품목에 대해서는 별도의 수입 허가서가 필요하며 이슬람 율법에 위배되는 물품 (음란서적이나 비디오) 등은 통관을 불허합니다

통관 절차 흐름도

수입 통관 구비 서류

- 선하 증권(B/L, Bill of Lading)

- 상업 송장(Commercial Invoice)

- 포장 명세서(Packing List)

- 여권, 비자, 거주증명서

- 적합인증서(CoC, Certificate of Conformity) (수출화물운송시)

- 가격 및 원산지 감정확인보고서(VOR, Validation Opinion Report) (수출화물운송시) 시리아이사화물 통관 절차

1단계

- 수하인(Consignee: 화물운송장상의 화물인수자))이 수입통관 대행업체에 세관 등록번호

- (Custom Office Register) 와 함께 위임장(Power of Attorney)을 송부합니다.

2단계

- 통관대행업체(Forwarding company)는 선적서류(Shipping Document)와(Consignee)의 위임장을 받고 세관 통관 시스템에 등록(H.S. Code, Origin, Invoice Value 등을 입력)후 수입 승인번호(ATA No.)를 발급 받습니다.

3단계

- 보세구역 (항구 내 창고 등)에서 관세선을 통과한 후 수입품을 반입합니다.

통관에 필요한 수수료및 현지통관비용 DDP(Delivered Duty Paid: 관세 지급 인도): 해상 운임(Ocean freight), THC(Terminal Handling Charge), TSC(Transshipment Charge), D/O 발급 수수료 등 이외 통관 대행 수수료(Custom's brokerage) DDP 조건의 경우, 통상수출자가 통관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지불하고 이사화물의 의 지정한곳까지 운송해주는 조건을 말하므로 부가가치세도 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DDU (Delivered Duty Unpaid: 관세 미지급 인도): 상기 DDP 조건 중 관세 및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수출자가 부담하는 경우입니다.

전시품 통관

현지 전시회에 참가하여 전시를 목적으로 통관을 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무관세 적용을 받고. 단, 현지 전시회 기간 중 대리점이나 바이어에게 샘플로 현지 처분하는 물품은 수입 통관을 하여야만 합니다.

시리아 입항항구 타르투스 (Tartous)

- 시리아의 최대 물류항이며 수도 다마스커스와는 약 258km에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타프투스 항은 여객선은 이용하지 않고 화물선만 이용하는 화물 전용 항구이다.

라타키아 (Lattakia)

- 도다마스커스에서 약 348km 떨어진 라타키아의 도시 규모는 타르투스보다 크지만 물동량에 있어서는 타르투스에 뒤처진다.

타르투스와 달리 여객선 및 화물선 공히 라타 키아 항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