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내 > 이집트
이집트

이집트이사는 무역관계로 사업이민, 주재원 근무등으로 이주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외 외교관, 등으로 이주도 하며 이집트해외이사는 주로 알렉산드리아 항 으로 입항을 합니다.


이집트이사는 통관이 까다롭기 유명한 국가이며, 세관의 행정등에 대해 현지세관정보를 숙지를 하신후 이사를 하셔야 합니다.

이집트이사 통관정보

이집트 해외이사 물품선적 후 한국 부산이나 인천에서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항까지 항해 일수는 약 35~40일 정도이며 통관 후 물품인수까지 20일 정도가 추가 소요됩니다.

통관 시에는 먼저 CUSTOM HOUSE 출입 승인을 획득한 후 컨테이너 개봉 및 검사를 하고 관세 및 제세액이 확정된 후 관세를 납부하고 물품을 인수하면 된다.

필수 선적서류는 Commercial Invoice(4부), B/L, 원산지증명서, Packing List이며 그러나 이집트 세관은 Invoice 가격에 의해 세금을 부과하기 보다는 자체적인 기준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자의적인 기준을 남발하고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2013년 9월 12일 이집트 과도정부는 국가비상사태 선포 유효기간을 연장시키면서 운송부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8월 12일부로 발효된 국가 비상사태로 8시간가량의 시간을 화물운송에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무역 및 산업활동에 저해요인이 되었으며 이는 곧 이집트 전반 경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현재 연장된 국가비상사태로 선적 및 양하시 소요시간이 길어지고 있으나 정국이 점차 안정화를 찾고 있어 빠른 시일내에 비상사태가 철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므로 시기적으로 잘 조절하여 이집트에 이사짐을 보내야 합니다.

통관절차 흐름도


필요서류준비-> 세관서류제출-> 관세납부-> 통관서류인수-> 통관서류 제출 및 물품인수 통관을 하기 위해서는 선적서류, 물품과 관련된 서류, 수입허가증과 같은 수입관련 서류를 준비 해 카이로 주재 관세청이나 각 항구 및 공항 관세청에 제출, 관세액을 확정 받은 후 이를 납부 해야 합니다.

관세를 납부하면 세관에서 통관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해 주며 이를 각 항구나 공항에 있는 통관관청에 제시하고 물품을 인수하면 된다.

필요서류


통관에 필요한 서류는 크게 선적관련 서류, 수입상품 관련서류, 수입허가와 관련된 서류로대별할 수 있다.


선적서류는 선하증권(Bill of loading: B/L)과 운송허가증입니다.

기타 수입상품과 관련된 서류는 주한 이집트 대사관이나 해외주재 이집트 대사관의 영사 확인을거친 원산지 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1부, Commercial Invoice 4부, Packing List 1부등이며 수입품이 식품이거나 화학물질, 의약품인 경우는 수출국가의 관련 기관이 발급한 성분 검사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인보이스)에는 품목설명, 가격명세, Net Weight 및 Gross Weight, 제조 업체명,주소, 지불조건 등을 기재해야 한다. 통상 이집트인들은 30% 이상의 Under Value를 일반화하고 있다.


B/L


소요부수나 양식에 관한 특별한 규정은 없으나 통상적으로 Consignee명 및 주소, 목적항, 품목설명, 운임 및 기타 비용명세, B/L FULL SET의 부수 등을 기재해야 하며 반드시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이집트이사는 통관절차등이 까다롭고 복잡하며, 일반적인 인보이스 금액에 대한 절차보다는 자의적으로 마음대로 규정하며, 세관관련 근무자들의 안이한 근무태도 등으로 세관통관에 대해서는 충분한 시간과 비용을 염두해 두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집트로 이주하는 경우 과거에는 적지 않는 사람들이 이삿짐을 분실하거나 배달 사고를 당 했었으며. 요즘은 여건이 많이 개선됐으나 여전히 통관과 이동에 많은 애로를 겪고 있습니다.

이집트로 이주할경우 이삿짐 현지 도착 후 자택으로의 반입 시간대를 가급적이면 주간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며 흔히 야간 시간대에 이삿짐 반입으로 발생하는 분실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상의하여 이집트 내 이삿짐 반입 시간대를 확인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인근 경찰서에서 주간 시간대 반입허가증을 발급해 주기도 합니다.

이주 시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전자제품을 반입하는 경우에는 해당 송장을 이집트를 출국 하는 때까지 반드시 보관하고 있어야 과도한 세금부과를 피할 수 있다.

이집트 세관 당국은 프린터, 스캐너, PC, 디지털 카메라, 냉장고 등 전자제품의 반입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들에 고율의 예치금을 부과하므로 반입되는 전자제품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통관업체에 사전에 통보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신속하게 통관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아울러 이사 짐의 배달 중에도 인부들에 의해 물품이 도난을 당하는 사례도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국에서 이집트까지의 이삿짐 운반기간은 대략 55일 정도 소요됩니다.

현지 통관사를 도착하여 직접 컨택을 하시는 것이 훨씬 좋으며, 또한 통관에 필요한 정상적인 서류보다는 세관원들의 업무관행에 대해서도 체크하여, 대한글로지스 에이젼트와 충분한 협의를 하신후 선적된 이사짐이 도착하기 전 충분히 컨텍을 하실필요가 있습니다.


주요입항하는 항구는 알렉산드리아 항과 포트사이드 항이 있으나 알렉산드리아 항이 포트사이드 항 보다 세관통관 절차가 다소 나은 관계로 이집트이사화물은 알렉산드리아 항으로 입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