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프리카

아프리카

제목 리비아 생활여건
지역 리비아

리비아이사후 현지 생활여건


리비아 현지교육
외국인 학교로는 ISM School, British School, American School, GEM School, French School, Italy School, Russian School 등이 있으나, 대부분 내전 이후 휴교 상태이다.


한국인 자녀가 다닐만한 학교로는 ISM School, British School, American School, GEM School이 있는데, ISM School 경우 12학년(고등학교) 과정까지 있으나 교사들이 대부분 제3국인으로 환경이 다소 떨어지며, British School의 경우는 초등학교(6학년) 과정밖에 없다. American School과 GEM School은 2005년 9월에 개교했으며, 정상적인 학교 시스템으로 자리잡았었다.


American School은 학비가 다른 학교에 비싼 편이나 미국인 교사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으며 수업 내용이 충실해 외국인으로부터 환영을 받았으나, 아직은 재개교 일정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연간 학비는 ISM School은 5,000 달러, British School 12,000달러, American School은 중고 학생의 경우 29,000달러, GEM School $9,500달러 내외였다.


학교 입학 신청을 위해서는 신청서, 여권사본, 주민등록등본(영문), 전 학년 성적증명서(영문)가 필요하며 외국인 학교를 다닌 경험이 있는 경우 해당 학교의 성적증명서를 함께 제출하면 입학 허가 시 감안되고 있다.


의료
기후는 비교적 쾌적한 편이며 환경 오염이 적은 관계로 질병이 많지 않으며 말라리아는 거의 없는 편이다.


자동차 구하기
자동차는 현대 소나타, 산타페, 기아 카덴자(K7), 소렌토, 세라토, 대우 누비라, 미쓰비시 랜서, 니산 맥시마 등이 많으며 보통 에이전트(현대차 에이전트 Anwar Al Mustakbel co./ 기아 에이전트 Farwa Co./ 쌍용차 에이전트 Rascar Co.) 또는 중고 자동차 상점에서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다.


자동차 등록은 Central Security에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외국인의 경우 직접 등록보다는 리비아 현지 등록회사를 통해 등록을 하고 있는데 통상적으로 한 달이 소요된다. 비용은 등록회사 및 차종에 따라 마다 차이가 있는데 보통 LD500~700 수준이다.


자동차 면허증은 한국 면허증을 대사관에서 아랍어 공증을 받아 제출하면 임시 자동차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이는 3개월간 유효하며 3개월 이상 장기체류를 할 때에는 현지자동차 운전면허증으로 변경해야 한다.


통신 및 전기 요금
가정용 전화는 외국인의 경우 신청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현지인이 신청해야 하는데 회선이 부족해 보통 신청에서 설치까지 1~2년이 소요되며, 또한 설치비가 만만치가 않으므로 통상적으로 주택 구입시 전화가 설치된 주택을 임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주택의 경우,국내산 인터넷전화기를 가져오면 국내통화 시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휴대전화의 경우 AL MADAR와 LIBYANA, Libya Phone의 3개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가 있다. 휴대전화 방식은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는 GSM 방식이다. AL MADAR가 서비스 수준이 높은 편이나 가입비가 비싼 편이며 LIBYANA의 경우 가입비가 저렴한 편이나 통화 품질이 양호하지 않은 편이다. 요금은 선불카드구입해야 하며,신청 구비서류는 신청서, 여권사진면, 입국확인도장, 거주비자이다.


리비아의 전기요금은 비교적 저렴한 편이며, 리비아의 전기료 징수 체계가 완비되지 않아 사실 상 전기요금을 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끔 과도하게 지난 기간의 전기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전기요금 단가 및 기간을 꼼꼼히 따져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