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프리카

아프리카

제목 모로코 생활환경
지역 모로코
모로코 현지 교육여건

모로코 정부는 정부 총 예산의 26.3%를 교육에 투입하며 지역간 격차 축소 및 교육 기회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963년부터 7세부터 13세 남녀 아동에 대한 기초 의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1990년 6월 교육체제 개편을 통하여 기초교육기관을 9년으로 확대하고 고등교육기간을 3년으로 정했다.

교육제도는 우리나라 제도와 비슷하다. 초등학교(Ecole Primaire) 6년, 중학교(College) 3년, 고등학교(Lycee) 3년, 대학교 (Universite, Ecole Special 혹은 Ecole Superieur) 4년, 대학원 및 박사과정 (Doctorat) 으로 되어있다.

각 교육과정별로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립학교와 민간이 운영하는 사립학교가 있다(유아원은 거의 전부 사립임). 공립학교는 초등부터 대학원 및 박사과정까지 무료이나, 사립은 주재국 생활수준에 비하여 학비가 높은 편이다. 각 과정별 졸업은 비교적 엄격한 심사에 의해 결정되며 명문학교일수록 졸업심사가 까다로운 편이다.

유아교육 기관으로는 2살 때부터 다닐 수 있는 우리나라의 놀이방이나 탁아소 같은 유아원(Ecole
Maternelle)과 초등학교 전 단계인 유치원의 2종류로 구분된다.
초등학교의 입학 연령은 7살까지 이며 입학 후 6년 과정을 9년 내에 마쳐야 한다. 수학기간을9년으로 설정한 이유는 농촌지역 학생들의 취학 및 면학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 입학 학생 중 졸업율은 교육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며, 평균 60%~90% 사이이다. 중학교에 진급 후 3년 과정을 수학하면 고등학교 진학 시 전공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할 전공분야는 크게 문학, 과학, 기술 및 예술 등으로 구분되며 중학생의 졸업비율은 40%~80% 정도로 학교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등학교는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입학하며 고등학교부터는 대 분류된 각 전공분야에 따라 적합한 수업을 받게 된다. 3년의 과정을 마친 후 대학 입학시험이라 볼 수 있는 바까로레아(Baccalaureat)를 치르게 되며 이 시험의 결과는 대학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까로레아의 합격증은 자격증 구실을 하여 일반기업에서의 채용 기준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대학교육기관의 등장으로 대학 졸업증명서를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아메리칸 스쿨
현지 장기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대다수는 비즈니스 중심지인 카사블랑카와 왕궁과 각 국 대사관이 위치한 수도 라바트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외국인을 자녀 교육기관은 아메리칸 스쿨이 대표적으로 라바트에는 Rabat American School(RAS), 카사블랑카에는 Casabla nca American School(CAS)이 유치원, 초, 중, 고등 교육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입학 절차는 매년 3월과 9월에 시작되는 신학기 전에 등록 책임자와 사전 면담약속을 한 후 부모가 학생과 함께 직접 학교에 가서 신청하면 되는데 간혹 취학 학년이 학교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학교에서 간단한 시험(Replacement Test)을 치른 후 학년과 반을 선정해 준다. 필요 서류로는 영문으로 작성·확인한 재학 증명서, 성적증명서, 예방접종 기록 카드 등 건강 기록, 여권 사본을 지참해야 한다.

학비는 학년에 따라 다소 상이하나 매년 납부하는 입학/전형료(Application / Examination fee) 90달러, 등록비(Registration fee) 90달러, Building fee 600달러, 연간 수업료(Tuition)10,000~12,000달러, 사친회비(PTA) 25달러 등으로 연간 기준 학비는 10,000달러 수준이다.

이외에 최초 입학 시 1회 납부하는 Admission fee(1회) 1,000달러를 추가로 내야 한다.
취학 자녀의 등하교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School Bus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나 고가이며 나마 카사블랑카 아메리칸 스쿨은 통학버스가 운행이 안되어 학부모가 직접 등·하교를 시켜야 하는 부담이 있다. 취학자녀가 모로코 최 부유층으로 보통 수대의 차량을 보유해 개인 차량으로 등·하교를 시키고 있다.

라바트의 RAS는 학칙 및 규율이 엄하고 교육방침이 보수적이어서 교내에서는 워크맨 사용 을 금지하고, 학생 및 전 교직원이 금연이며, 위반 시 정학이나 퇴학을 시킨다. 교육수준도 여타국가의 American School에 비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카사블랑카의 CAS는 RAS의 자매(Association) 학교이나 전교생의 절반 이상이 모로코 부유층 자제들로 학비가 라바트의 RAS보다 비싼 편이다. 이외에 카사블랑카에는 Washington American School과 최근 개교 한 아메리칸 스쿨이 있으며 학비는 CAS보다 저렴하나 학생 수가 적다.

모로코의  양대 아메리칸 스쿨인 카사블랑카(www.cas.ac.ma)와 라바트(www.ras.edu.ac.ma) 아 메리칸스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를 통해 접할 수 있다.

바이링구얼 스쿨
프랑스계의 Lycee Descartes 등 다수가 있으며 초·중·고교 과정을 가르치고 있고 스페인계 학교도 있다. 불어 교육이 필요한 경우 불란서계 학교 중 선호도가 높은 Lycee Descartes 또는 다수의 불란서계 학교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