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프리카

아프리카

제목 가나이사후 현지생활정착 정보
지역 가나
가나이사후 현지 생활정착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

현지 치안상태
천재지변, 전쟁, 내란, 테러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우기철(4월-9월)에는 폭우로 인한 홍수가 자주 발생하여 가옥과 도로가 유실되는 피해가 발생하는 바, 우기 여행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북부지방을 여행할 때에는 특히 유의해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 부족간 분쟁은 가끔 발생하고 있으나 전쟁 또는 내란의 발생가능성은 없다. 연말연시 또는 선거철에는 치안이 불안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야간 이동을 더욱 자제해야 한다.

살인, 강도, 납치 등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다른 서부 아프리카에 비해 치안 상태가 좋은 편이나 소매치기, 절도사건, 총기 강도 사건은 자주 발생하므로 주야간 모두 한적한 곳에 가는 것을 삼가 해야 한다.

외국인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사건
- 소매치기
중요한 물품은 가급적 휴대하지 말고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 낯선 사람의 접근을 경계해야 한다. 특히 공항에서 여행객에게 접근하여 물건 등을 들어주거나 택시를 잡아주겠다며 호의를 베푸는 현지인을 주의해야 한다.(이 경우 소매치기는 아니더라도 별도의 수고비를 요구함.

- 차량강도
차량이 정차한 순간 문을 열고 소지품을 강탈 후 준비해 놓은 차를 타고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고, 운전 또는 정차 중인 차에 접근하여 강절도 행위가 발생하므로 항상 문을 잠그도록 하며 인적이 드문 곳에서의 주·정차를 삼가 해야 한다. 또한, 차내에 절도범의 표적이 될 만한 물건이 있을 경우 차량 유리를 파손 후 절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귀중품을 남겨두지 않도록 하며 부득이 남겨 놓을 경우 물건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택시를 이용한 범죄
택시를 이용한 강도나 절도 행위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불가피하게 택시를 이용할 경우 호텔 프런트에 택시를 불러줄 것을 요청하고 아는 사람에게 택시 차량번호를 남겨두는 것이 좋다.
또한 앞 좌석에 앉지 말고 뒷좌석에 앉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출발 전 호텔 등에서 목적지까지의 대략적인 시간과 경로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위조지폐
호텔 등에서 미화지폐 또는 금 관련 저가 판매제의를 하는 위조지폐 유통조직 또는 금 관련 사기범죄자가 많으므로, 이들에 대해 절대 관심을 보이거나 응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경찰의 감시에 걸릴 경우 공범으로 몰려 조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음

상황별 대처
- 강도를 만났을 때
범인의 지시에 절대 순응하는 것이 좋으며, 금품을 지키기 위해 몸싸움을 할 경우 범인이 흉기를 사용하게 되어 생명의 위험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대 몸싸움을 해서는 안 된다. 소리를 질러서 도움을 요청할 때는 범인으로부터 안전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요청해야 한다.

- 운전 중 대인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외국인이 사고를 냈을 경우 지나가던 제 3자 현지인이 (도와주는 차원이 아닌) 불필요한 간섭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군중심리에 의해 흥분하여 심지어 폭행을 일삼는 경우도 있으므로 피해자 구제와 신변안전을 우선시 하되, 많은 현지인 등이 접근하는 경우 경찰에 빨리 신고하고 현장을 벗어나는 것이 좋다.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현지에서는 가급적 직접 운전하지 말고 현지 기사를 채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주재국 여행시에는 반드시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도록 하고, 도난사고 등을 당한 경우 경찰에 신고하고 도난 물품에 대한 경찰 Report를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제출하여 도난물품에 대한 보상을 받도록 해야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곳
화물차의 적재상태가 좋지 않으므로 고속도로를 운행시에는 주야간 모두 물건을 많이 실은 화물차의 뒤를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재래시장 또는 빈민가 등을 여행시는 많은 현금을 소지하지 말고, 가급적 친분이 있는 현지인 또는 운전기사 등을 대동하고 이동해야 한다.

대중교통
- 버스
트로트로’라고 불리는 12~15인승 승합차가 주된 대중 교통수단이며, 요금은 가나 화폐단위로 시내는 45~50 페소, 시외는 2.5~3.0Cedi 이다. (1세디=100페소=한화 1,000원, 2008년 8월 기준). 정해진 운행시간이 없으며 불규칙적으로 운행하므로 버스를 이용하여 이동 시에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이동해야 하고 에어컨이 없어 창문을 열고 운행하고 있다.

장거리 시외버스
- STC(State Transportation Corporation)를 이용하며 요금은 10~20Cedi 정도임.

- 택시
- 주로 외국에서 수입된 중고차를 이용하여 택시 영업을 하며 우리나라의 티코, 구형 프라이드를 이용한 택시도 자주 볼 수 있음.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탑승 전 요금을 흥정해야 함. 5Km이내의 거리는 걸에 따라 약 2~4Cedi정도, 30Km 정도의 거리는 약 10Cedi임.
 
- 교통패스 등의 개념은 없으며 모두 현금을 내고 이용해야 하고 별도의 팁은 없음.

도로교통
현지인들의 교통질서 의식에 문제가 많으며, 열악한 도로 사정과 부실 공사 등으로 도로 노면에 파인 곳이 많아 자가 운전 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야간운전 시에는 파인 곳뿐만 아니라 노견의 하수구도 주의해야 한다.

운전시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소지해야 하며 차량등록증과 보험서류도 차내에 비치해야 한다. 또한 안전벨트도 전원 착용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모두 갖춘 경우에도 외국인이 운전 시 현지 경찰의 금품요구가 많아 문제가 될 만한 사항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택시나 승용차들이 도로교통 신호나 표지판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고속도로의 제한속도는 100Km/h이다. 고속도로 주행 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안전거리 확보를 하지 않고 주행하고 있으며, 추월을 위험하게 시도하는 차량이 많아 항상 보호운전을 해야 한다.

노후 차량이 많고 정비상태가 불량하여 고속도로 갓길에 정차된 차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고속도로를 횡단하는 행인 및 소떼, 양떼 등이 있으므로 운전 시 유의해야 한다(특히 타이어 파손이 자주 발생하므로 노후 차량의 뒤를 따라 가지 않는 것이 좋음).
 
특히 연말연시 야간에는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에 돌을 던져 차량을 세운 후 습격하여 금품을 탈취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밤 늦은 시간의 운행을 자제해야 한다.
 
기후
가나의 기후는 열대기후로 남동해안은 온난 건조, 남서해안은 고온 다습하며 북부지방은 고온 건조하다. 대체로 4~9월은 우기, 10~3월은 건기에 해당한다. 1~3월은 하마탄 시즌이라 불리며, 사하라 사막에서 불어오는 먼지를 동반한 건조한 바람인 하마탄(Harmattan)의 영향으로 대기상태가 좋지 않다. 연평균 기온은 27℃이며, 강우량은 1,500mm내외이다. 우기 철에는 밤낮의 일교차가 심하므로 체질에 따라 춘추복이 필요하기도 하다.

자연재해
우기 철에 강한 바람을 동반한 폭우로 홍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도로유실과 가옥이나 건물 붕괴 등의 재산피해와 인명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건기 철에는 법으로 금지된 화전으로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가 발생한다.

현지 관습 및 치안법령
종교는 기독교(69%), 회교(15.6%), 토속종교(8.5%)등으로 구성된다.
전통적으로 화장실에서 왼손을 사용하던 습관이 있어서 왼손으로 물건을 주지 않는 것을 예의로 아는 경우가 아직 남아 있다. 지금은 식사 시 포크나 스푼을 이용하고 화장지 등을 사용하므로 이러한 습관도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지인들은 자존심이 매우 강한 편이다. 관공서나 사람들이 붐비는 시장 또는 빈민가 등에서 허가 없이 사진 촬영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관공서 방문 시 일반적인 민원이 아닌 이상 사전약속이 필요하며, 출입 시 보안검색 등의 절차는 없으나 일 처리가 매우 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