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아프리카

아프리카

제목 콩고이사 후 현지 상거래등 주의사항
지역 콩고
콩고 현지 여러가지 상거래시 유의사항

규범
예의, 상식, 사회적 에티켓들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만나고 헤어질 때는 악수하고,특별한  언급이 있을 때까지 성을 사용하지 않고 Monsieur, Madame,Mademoiselle같은 말을 사용한다. 정부 관료는 형식적인 식으로 (MR. Minister) 불러야 한다.

불어가 비즈니스 언어이다. 거의 대부분의 미팅은 불어로 진행한다. 정부 관료와 약속을 잡을 때는 최소 2주 전에 서면으로 신청해야 한다. 벨기에 식민지를 거치면서 어느 정도 서양 스타일에 익숙해져 있지만, 실제로 약속을 지키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철회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그러나 이처럼 무례한 매너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일 경우 이들과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장애가 될 수 있으므로 이것도 이들의 사회규범의 일종이라는 생각으로 받아들일 필요도 있다.

시간
시간을 준수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참을성과 시간이 요구되고 약속을 잡을 때 여유 있게 잡는 것이 좋다. 특히 정부 관료들과 만날 때는 그들의 지위에 따라 기다리는 시간과 취소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민간 부분은 조금 더 철저하다. 점심은 일반적으로 2시간이고 저녁은 8시나 9시부터 시작하고 나이트클럽은 자정부터 새벽까지 운영한다.

복장
비즈니스 사업복장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정장이다. 캐주얼 복장은 클럽이나 야외행사, 우기(10월부터 4월까지)때 입는다. 천연섬유가 가장 편하고 세탁물은 호텔이나 작은 아울렛에서 이용 가능하다.
간단한 인사말 (우리나라의 “안녕”을 콩고에서 쓰이는 언어)
스와힐리어: Habari.
씰루바어 : Moyo wenu
링갈라어 :Mb`ote na y`o
키공고어 :Kiambote kiaku.
현지  큰 기업은 대부분 외국기업이다. 그중에서도 유럽계, 레바논계, 인도계 업체들이 많아. 따라서 콩고의 상관습보다는 유럽, 레바논 등의 상관습을 따르는 것이 좋다.

다행히 대부분의 기업은 유럽식 상관습에 익숙하다. 그러나 인도 상인들은 약속을 헌신짝처럼 던져버리기 십상이므로 그들의 말을 신뢰하기 어려우며, 레바논 상인들은 자랑을 많이하고 기분나는대로 일을 하므로 기분을 맞춰주면 만사 형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