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NATIONAL >남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제목 베네수엘라이사후 생활에티켓
지역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이사후 생활시 필요한 여러가지 에티켓
복장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우아함을 중시하므로 전문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인사
베네수엘라 기업가들은 남녀 모두 종종 악수를 통해 인사를 하며, 더 많은 신뢰와 친분이 있다면 포옹을 하기도 하지만, 서로의 친분이 많지 않은 이상 여성의 뺨에 키스(Beso) 하지말아야 한다. 성급한 방식의 인사는 비우호적 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상대를 지칭할 때, señor, señora, señorita 를 사용하고, 직업과 관련한특정 명칭(예 : Ingeniero, Doctor, Licenciado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첫 번째 성 (예:Sr.Martínez)을 사용하는데, 그들이 Tutear(Tú라고 부르는 것)를 허가 하지 전까지는 이러한 호칭을 사용편이 좋다.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외국인들이 그들의 국가, 문화, 예술, 여행, 스포츠와 음식에 대해 긍정적으로 얘기하는 것을 좋아하며, 주요 스포츠 종목으로는 야구와 축구가 있다.
선물
선물은 좋은 효과를 발휘해 늘 준비하는 것이 좋다. 공공기관의 업무 지연 시에도 커다란 효과를 거두기도 한다. 너무 커다란 선물로 부담을 주기 보다는 한국산 인삼가공제품, 넥타이, 스카프, 문구류 등이 무난하다.
약속
베네수엘라 회사와 면담 약속을 잡는 경우, 카라카스의 경우, 교통체증이 매우 빈번하기 때문에, 오전8시~오후5시 사이에 약속을 잡는 것을 추천하며, 점심시간은 피하는 편이 좋다.
식사
젊은 경영자 세대는 본격적인 협상으로 빠르게 진행하길 원하지만, 나이 많은 경영자들은 격식과 절차를 매우 중시하며, 초기에는 분위기개선(romer el hielo)을 위해 개인적인 만남을 갖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후자의 경우, 식사 약속 등을 통해 접근하는 편을 추천한다. 식사시간은 보통 1시간 30분~2시간 정도 소요 되며, 조급함이나 피곤한 기색을 보이는 것은 비매너 행위로 간주되니 주의하도록 한다.
문화적 금기사항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자존심이 대단히 강하기 때문에 베네수엘라를 무시하는 발언은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이웃 국가인 콜롬비아 사람들이 베네수엘라에 들어와 하류 생활(술집의 여급, 하급 노동, 파출부 등)을 하는 일이 많아 콜롬비아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베네수엘라를 콜롬비아와 비교하거나, 콜롬비아 사람 같다는 등의 발언은 삼가야 한다. 특히 인디오라는 단어는 노예라는 뜻이 강하므로 현지에서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단어이다.
전 차베스 대통령과 현 마두로 대통령에 대해서는 서민들은 대단히 좋아하는 반면, 기득권층은 싫어하는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으며 차베스 대통령 집권 이후 거의 군사독재에 가까울 만큼 군부가 독재를 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정치, 군부 등에 대한 얘기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종교, 정치 성향에 대한 대화와 질문은 조심해야 할 주제인데, 이 나라의 차비스타(여당)와 야당사이의 상이한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사회 정치적인 상황에 대해 확실한 중립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특정 정치적 성향에 과도하게 치우친 모습을 보인다면, 거래가 무산 될 수도 있다.

다른 스페인어권 국가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단어일지라도, 베네수엘라에서는 사용해서는 안 되는 단어들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동사 Coger 와 Tirar가 있으며, 성적인 뜻을 내포하고있다. 최근 여성들도 기업과 정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농담일지라도, 절대 여성을 차별하거나 폄하해서는 안 되며, “레이디 퍼스트” 문화를 항시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대화 및 협상 시
대화 중에 시선을 돌리는 것은 주목을 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며, 회의 중 전화를 받지 말아야 한다. 벨소리도 비우호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진동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편이 좋다.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근거리에서 대화를 나누는 편이며, 어깨나 팔꿈치를 터치하는 것이 친분의 표시로 여겨질 수도 있으나, 많은 기업가들은 이런 행동을 싫어하기도 한다. 분위기 개선을 위해서는 그들의 국가, 문화, 예술, 여행, 스포츠와 음식에 대한 긍정적인 대화를 하는 것이 좋다. 주요 스포츠 종목으로는 끊임없이 성장중인 야구와 축구가 있다.